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INFJ 유형

by 에이스토리 2022. 11. 28.
반응형

mbti infj
INFJ &nbsp;유형은 사람의 동기를 이해하고 내면을 파악하는 통찰을 지니고 있다. 개념을 파악하고 가능성과 의미를 찾는다.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 위한 명확한 비전에 관심을 가진다. 자신의 비전을 수행하기 위해 사람을 동기화시키고 조직한다.

 

1. INFJ 유형의 선호 지표

 

 

2. INFJ 유형의 특성

INFJ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공감하는, 깊이 있는, 개념적인, 차분한, 계획적인, 창의적인, 통찰하는, 이상적인

 

INFJ 유형은 온화하고 조용하며 생각이 깊다. 남들이 잘 보지 못하는 내적인 부분을 알아채는 통찰을 지니고 있습니다.

 

인간관계를 조화롭게 유지하려 하고 공동의 이익을 가져오는 일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조용하지만 열성적으로 신념을 구현해나가는 모습 때문에, 주위 사람으로부터 신뢰와 존중을 받습니다.

 

이들은 완전히 신뢰하는 사람이 아니면 좀처럼 자신의 내면을 보이지 않지만, 오랫동안 사귄 사람에게는 놀라울 정도로 개방하기도 합니다.

 

INFJ 유형은 다수가 함께하는 사교모임보다는 일대일 만남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때 이들은 상대의 말을 세심하게 듣고 정확하게 감정을 읽어냅니다. 사람의 마음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욕구와 동기를 찾아내고, 공감과 격려를 통해 이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INFJ 유형은 사람의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분야에 흥미를 느낍니다. 예를 들어 종교,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 예술, 문학 등입니다.

 

INFJ 유형은 학구적인 활동을 즐기는 한편, 반복적이거나 일상적인 일에는 흥미를 갖지 못하는 편입니다. 하나에만 몰두하는 경향이 있어서, 때로는 주변의 사소한 일은 소홀히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목표를 정하면 쉬지 않고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러한 외골수적인 행동이 생산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3. INFJ 유형의 학습 및 직업

INFJ 유형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집중할 수 있는 영역은 개념을 파악하고 가능성과 의미 등을 연구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수업을 좋아하는 편이며, 복잡한 것을 다룰 수 있는 높은 수준의 교육을 원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깊게 탐구하려는 학구적인 자세를 지니고 있으며, 자신의 역량을 이해해주고 실력으로 존경할 수 있는 교사를 좋아합니다.

 

사회나 타인에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에 관심을 가지며, 일에 대한 보상으로 타인으로부터 존경받기를 원합니다.

 

INFJ 유형의 사람들은 모든 직업에 잘 적응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좀 더 선호하는 직업을 예로 든다면 과학자, 교육자, 종교인, 사서, 공익사업가, 심리학자, 정신과 의사 등입니다.

 

 

4. 조직에서의 INFJ 유형

조직에서 INFJ 유형은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인다.

 

  • 조직 구성원의 내적인 동기를 파악하여 그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혼자서 집중하며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선호한다.
  • 사람과 업무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조직한다.
  • 명령이나 지시보다는 협조를 끌어내는 지도력을 보인다.
  • 조용하지만 확고한 행동 방향을 가지고 있다.
  •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려고 노력한다.
  • 창조성을 자극하는 환경을 선호한다.
  • 성실하고 지속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 현재보다는 미래의 가능성에 관심을 가진다.
  • 동료의 마음을 잘 읽고 위로한다.
  • 심한 비평에는 쉽게 상처를 받는다.
  • 하나에만 몰두한 나머지, 다른 다양한 것을 간과할 수 있다.

 

반응형

 

5. 가정에서의 INFJ 유형

INFJ 유형은 배우자와 자녀에게 헌신적이며, 자유롭고 화목한 가정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자 합니다.

 

INFJ 유형의 부모는 자녀의 개성과 가능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격려하고 허용하며, 가능한 자녀와의 일대일 관계 속에서 깊이 있는 이야기를 주고받고자 합니다.

 

INFJ 유형의 자녀는 어릴 때부터 자기만의 생각에 깊이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부모가 그 생각을 조심스럽게 따라가 주면 부모를 전적으로 신뢰합니다.

 

INFJ 유형은 가족의 화목을 유지하기 위해 지나치게 순응하고 희생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자신의 감정과 욕구도 스스로 존중하면서 이를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INFJ 유형이 개발할 점

각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선호 경향만을 지나치게 사용하여 의도치 않게 오해를 사고 그로 인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INFJ 유형은 자신의 내적 통찰을 현실적인 용어로 풀어내거나 아이디어를 당당하게 주장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그래서 이들의 깊이 있는 통찰과 참신한 아이디어는 주목을 받지 못하거나 과소평가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통찰과 아이디어를 설명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를 모아야 하며, 현실적인 용어로 표현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관심 두는 한 가지 주제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서, 깊이는 있지만 다양한 영역과의 융합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고 여러 사람의 의견을 고루 받아들이는 자세를 취한다면, 추구하고자 하는 많은 비전을 성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7. INFJ 유형을 대할 때

INFJ 유형은 정서적인 교감을 중요시하므로 논리보다는 인간관계 측면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정서적인 용어 남발을 좋아하진 않습니다.

 

정서의 흐름을 조심스럽게 따라가며 깊이 있게 대화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들에게 어떤 행동을 원한다면, 지시나 명령 같은 직접적인 말보다는 그 행동이 포함하는 가능성과 의미를 전달하는 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정보의 나열은 이들에게 혼란만 가중시킬 것이며, 너무 구체적이고 세세한 정보는 큰 그림을 보기 원하는 이들에게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을 대할 때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가능성과 아이디어 차원에서 의견을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내용을 먼저 나누고 이것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정보를 제공하면, 이들은 거시적인 가능성과 아이디어 안에서 정보들을 통찰하며 받아들일 것입니다.

 

<MBTI> ISFJ 유형

 

<MBTI> ISFJ 유형

1. ISFJ 유형의 선호 지표 2. ISFJ 유형의 특성 ISFJ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전통적인, 조직적인, 참을성 있는, 실제적인, 꾸준한, 보호하는, 세부적인, 동정어린 ISFJ 유형은 어떤 조직에 소속되었을 때

arhim123.com

<MBTI> INFP 유형

 

<MBTI> INFP 유형

1. INFP 유형의 선호 지표 2. INFP 유형의 특성 INFP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부드러운, 깊이 있는, 융통성 있는, 창의적인, 공감하는, 호기심 있는, 감수성이 풍부한,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는 INFP 유형은

arhim123.com

<MBTI> ESTP 유형

 

<MBTI> ESTP 유형

1. ESTP 유형의 선호 지표 2. ESTP 유형의 특성 ESTP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행동 지향적인, 융통성 있는, 재미있는 것을 즐기는, 관심사가 다양한, 실용적인, 개방적인, 즉흥적인 ESTP 유형은 사교적이

arhim123.com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ISTJ 유형  (0) 2022.11.29
<MBTI> ISTP 유형  (0) 2022.11.28
<MBTI> INTP 유형  (0) 2022.11.28
<MBTI> INFP 유형  (0) 2022.11.28
<MBTI> ISFJ 유형  (0) 2022.1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