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INFP 유형

by 에이스토리 2022. 11. 28.
반응형

mbti infp
INFP  유형은 가치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상적인 삶을 추구하는 데 열성적이다. 관대하고 융통성이 있으며, 감수성이 풍부하고 호기심이 많다. 실리보다는 어떤 일의 가능성을 보는 경향이 있다. 인간의 본질을 이해하려고 하며 이들의 가능성을 성취하도록 돕는다.

 

1. INFP 유형의 선호 지표

 

 

2. INFP 유형의 특성

INFP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부드러운, 깊이 있는, 융통성 있는, 창의적인, 공감하는, 호기심 있는, 감수성이 풍부한,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는

 

INFP 유형은 개인이 중요시 여기는 가치와 의미에 따라 행동합니다. 자신이 의미 있어하는 사람이나 대의명분을 위해서는 기꺼이 희생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신의 신념이 위협당하면 절대 물러서지 않는 고집스러운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내면과 외면이 일치하는 진정성 있는 모습을 추구하며, 타인도 이러하기를 기대합니다.

 

순수한 논리나 원칙을 탐구하기보다는 인간 중시의 가치를 추구하는 과정 자체에 몰입하는데, 그 자체가 의미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살아가면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윤리나 도덕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옳지 않다고 생각되는 행동에 대해서는 반기를 듭니다. 반면에 현실적이거나 실리를 추구하는 것에는 관심이 적습니다.

 

인간 이해나 인간 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갖으며, 이런 일을 할 때는 노동의 대가를 뛰어넘는 열정을 보입니다.

 

일상적이거나 반복적인 일에는 관심이 적은 편이며, 작고 사소한 것을 잘 챙기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INFP 유형은 감수성이 풍부해서 다정하고 감정을 헤아릴 줄 알지만, 표현을 하지 않는 경향으로 인해 무뚝뚝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까운 사람에게는 한없이 관대하며 헌신적입니다. 이상적인 관계를 꿈꾸다 보니 가까운 상대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속마음을 잘 표현하지 않고, 불편한 감정은 오래 쌓아두었다가 한 번에 터트리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3. INFP 유형의 학습 및 직업

INFP 유형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집중할 수 있는 영역은 인간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이에 관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이들은 흥미 있는 과목이나 관심 분야에 대해서는 깊이 파고드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주어진 목표 이상으로 학습합니다.

 

논리와 수학 등을 배우더라고 이것이 어떻게 인간을 이해하고 적용될 수 있는지와 연결될 때 학습 효과는 배가됩니다.

 

자신의 특별함을 인정해주고 개인적으로 관심 가져주는 교사를 선호하며, 교사와의 신뢰를 이어나가기 위해 학습에 더욱 매진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INFP 유형은 세상을 좀 더 개선시키는 것과 관련된 직업에 관심을 보이며, 창조적이고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에 흥미를 느끼는 편입니다.

 

INFP 유형은 모든 직업에 잘 적응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좀 더 선호하는 직업을 몇 가지 고르면, 교사, 사회과학자, 공익 사업가, 상담가, 심리학자, 작가, 저널리스트 등입니다.

 

 

4. 조직에서의 INFP 유형

조직에서 INFP 유형은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 구성원의 잠재력을 파악하고 각자 맞는 역할을 찾도록 돕는다.
  • 자신의 이상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여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 공동의 목적을 향해 조용하게 구성원을 이끈다.
  • 조직에게 적합한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제시한다.
  • 타인을 비판하기 보다는 칭찬하는 편이다.
  • 같은 뜻을 가진 동료와 협조적인 분위기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
  • 사생활이 존중되고 평온한 분위기를 선호한다.
  • 동료의 마음을 조용히 지지하고 위로한다.
  •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일에는 완벽을 추구한다.
  • 동시에 너무 많은 사람을 만족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 엄격한 위계질서나 관료주의 분위기 속에서 일하는 것은 힘들어한다.
  • 자신의 이상과 조직의 방향이 다를 때 심한 갈등을 겪는다.

 

반응형

 

5. 가정에서의 INFP 유형

INFP 유형은 타인의 감정에 민감하며 좋아하는 사람을 기쁘게 하는 데에서 행복을 느끼기 때문에, 사려 깊고 헌신적인 배우자와 부모의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INFP 유형의 부모는 자녀의 욕구와 감정을 잘 파악하기 때문에, 자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조언을 아끼지 않습니다.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체계를 침해하지 않는 한 가족의 의견이나 행동에 관대한 반면에, 분명한 규칙 아래 훈육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은 어려워하는 편입니다.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중요시 여기고 즐기는 편이지만, 정리정돈이나 청소 같은 일상적인 가사 일에는 힘들어합니다.

 

이들은 가족에 대한 애정표현을 직접 하기보다는 관심사를 말하는 등과 같은 간접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INFP 유형은 이상적으로 완벽한 결혼생활을 꿈꾸는 경향이 있는데, 이 때문에 결혼의 현실과 이상의 차이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도덕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자녀가 윤리적이지 못한 행동을 할 때 힘들어합니다.

 

 

6. INFP 유형이 개발할 점

각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선호 경향만을 지나치게 사용하여 의도치 않게 오해를 사고 그로 인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INFP 유형은 과도하게 이상적인 완벽을 추구해서, 행동을 미루거나 마감을 놓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이상적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현실적인 정보가 어느 정도 모이면 이상은 작은 성과의 지속적인 결과임을 고려하면서 실제로 행동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미흡한 상태라도 무언가를 시작하는 것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나을 수 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INFP 유형은 많은 사람을 동시에 만족시키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 역시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개인은 모두 독립적이고 욕구 또한 제각각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실을 받아들이고 어느 정도 만족을 시켰다고 생각하면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이들은 타인의 비판에 민감하고 이로 인해 쉽게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비판을 개인적인 비난이라 여기지 말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정보라고 받아들인다면, 비판으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워질 것입니다.

 

타인의 요구를 거절하지 못하는 경우도 보이는데, 이럴 경우 오히려 타인과의 관계가 건강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마음에서 우러나오지 않는 도움은 타인 또한 그리 감동받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7. INFP 유형을 대할 때

INFP 유형은 비판에 민감한 편입니다. 비판을 개인적인 공격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타인을 먼저 조용히 지지하고 공감해주는 이들은, 남들도 자신에게 이렇게 대해 주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비판을 먼저 하기보다는 지지와 공감을 먼저 표현하는 것이 이들과의 상호작용에 훨씬 긍정적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중요시하는 가치와 의미를 나룰 수 있는 사람에게 친밀감을 느낍니다. 하지만 이런 가치와 의미를 내면에 품고 있으며 쉽사리 표현하지 않습니다.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이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의미가 무엇인지 질문한다면, 이들은 당신에게 많은 호감을 가질 것이며 당신은 이들의 열정적인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INFP 유형은 일상적인 것, 반복적인 것, 세세한 것, 부수적인 것 등에는 무관심한 편이고 때때로 어떤 일을 마무리 짓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보기에 따라 비현실적이고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이들에게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주고, 필요하다면 선택지를 제시하거나 마감시간을 자주 상기시킨다면 보다 빠른 의사 결정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ISTJ 유형  (0) 2022.11.29
<MBTI> ISTP 유형  (0) 2022.11.28
<MBTI> INTP 유형  (0) 2022.11.28
<MBTI> INFJ 유형  (0) 2022.11.28
<MBTI> ISFJ 유형  (0) 2022.1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