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ISFJ 유형

by 에이스토리 2022. 11. 26.
반응형

isfj
ISFJ  유형은 조용하고 다정하며 신중하다. 자신에게 맡겨진 일에 책임을 다하고, 이를 꾸준하게 실행해 나간다. 소중한 주변 사람에게 헌신적이며,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을 잘 알아차리고 기억한다. 직장과 가정이 정돈되고 조화로운 환경이 되도록 노력한다.

 

1. ISFJ 유형의 선호 지표

isfj

 

2. ISFJ 유형의 특성

ISFJ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전통적인, 조직적인, 참을성 있는, 실제적인, 꾸준한, 보호하는, 세부적인, 동정어린

 

ISFJ 유형은 어떤 조직에 소속되었을 때 편안함을 느끼고, 규칙을 잘 지키며, 맡겨진 역할은 최선을 다해 수행하려고 한다.

 

규칙이나 규범 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이를 어기는 사람을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주변의 사소한 것까지 알아채며, 특히 주변 사람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이나 정보를 잘 기억하는 편이다.

 

정보를 자세하게 다루기 때문에 꼼꼼하다는 평을 자주 들으며, 실제로 주어진 일은 치밀하고 완벽하게 해내고자 한다.

 

이러한 특성이 가정이나 집단에 안정감을 가져다준다. 자신을 드러내거나 의견을 주장하기 보다는 수용하는 편이라, 겸손하고 예의 바른 모습을 보인다.

 

 

ISFJ 유형은 동정심이 많아 주변 사람을 도와주려고 하나, 그렇다고 사교적인 편은 아니고 소수의 사람과 깊은 관계를 맺는 것을 선호한다.

 

상대의 고민에 대해서 깊이 염려하고 위로하며 현실적인 도움을 주는 편이지만, 정작 자신의 속마음을 쉽게 털어놓지 못해 가슴앓이 하는 경우가 많다.

 

타인과 불편한 관계에 있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갈등과 논쟁을 피하는 편이다.

 

ISFJ 유형은 이론이나 개념보다는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선택을 하는 편이며,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분위기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3. ISFJ 유형의 학습 및 직업

ISFJ 유형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집중할 수 있는 영역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사실을 다루며, 사람에게 직접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다.

 

빠르게 대처해야 하거나 창의성을 발휘하기 보다는, 조직화된 분위기 안에서 주어진 자료를 파악하고 꾸준하기 다루기를 원한다.

 

상대를 지적하고 불편하게 만드는 상황을 피하는 경향이 있어 논쟁이나 토론을 어려워하기 때문에, 집단 활동보다는 교사로부터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학습 방식을 선호한다.

 

그리고 정서적으로 세심한 부분까지 고려하며 나눌 수 있는 교사를 선호한다.

 

 

ISFJ 유형은 타인에게 봉사하고자 하는 욕구가 많은 편이어서, 사람을 돕고 자신의 세심함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할 가능성이 있다.

 

ISFJ 유형은 모든 직업에 적응할 수 있지만 좀 더 선호하는 직업을 몇 가지 고르면, 의사, 간호사, 교사, 비서, 서비스직, 사서 등이다.

 

 

4. 조직에서의 ISFJ 유형

조직에서 ISFJ 유형은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인다.

 

  •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성실하게 해낸다.
  • 타인이 꺼려하는 일도 조직의 안정을 위해 기꺼이 받아들인다.
  • 봉사하는 일에 참여한다.
  • 적재적소에 사물과 사람을 배치한다.
  • 선뜻 나서지 않지만, 부탁을 받으면 받아들인다.
  • 조직의 전통적 절차와 규칙을 잘 따른다.
  • 체계적이고 안정된 업무 환경에서 편하게 일한다.
  • 조용한 환경과 성실한 동료를 선호한다.
  • 작은 일도 꼼꼼하게 처리한다.
  • 조용하고 표면에 나서지 않는 태도 때문에 과소평가되기 쉽다.
  •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융통성 있게 대응하지 못하는 편이다.
  • 미래를 예측하고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가는 일은 어려워한다.

 

반응형

 

5. 가정에서의 ISFJ 유형

ISFJ 유형은 배우자와 가족에게 그 누구보다 헌신적이고 강한 책임감을 보인다. 부모로서는 자녀에게 친절하고 상냥하다.

 

자녀가 생활하면서 느끼는 감정에 예민하고 이에 다정다감하게 접근한다. 자녀의 조그마한 것에도 관심을 기울이며 실질적으로 필요한 것을 제공해주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주기 위해 집 안팎을 정리 정돈하고 청소한다든지, 환기를 주기적으로 실시한다든지, 건강식을 요리한다든지 등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직접 실시한다.

 

ISFJ 유형의 부모는 자녀에게 사회나 학교 규범을 잘 따르도록 교육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하여 이를 강조하는데, 반면에 가끔은 자녀에게 잔소리를 많이 한다는 말을 듣기도 한다.

 

ISFJ 유형의 자녀는 부모나 교사의 지시를 일반적으로 잘 수용하고 따르는 모습을 보이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자신이 맡은 부분은 책임감 있게 수행해 나간다.

 

 

6. ISFJ 유형이 개발할 점

각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선호 경향만을 지나치게 사용하여 의도치 않게 오해를 사고 그로 인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

 

ISFJ 유형은 지나치게 조용하고 겸손한 탓에 자신의 성과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다른 사람에게 공로를 빼앗기는 상황에 놓여도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말이다.

 

자신의 공로에 자부심을 가질 필요가 있고, 이에 대한 인정과 보상을 받는 일은 당연하다는 인식이 요구된다.

 

또한 타인의 필요에 민감해서 자신보다 타인의 것을 먼저 챙기는 경우가 많다.

 

내가 관심을 갖고 돌봐야 할 대상에 자기 자신도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내가 건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인을 돕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ISFJ 유형은 사소한 것까지 걱정하며 마음 놓고 쉬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거나 돌발 상황에서 당황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일어날 가능성이 낮은 상황까지 부정적으로 상상하며 에너지를 쓸 때가 있다.

 

일어나지도 않은 미래를 지나치게 비관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없고, 이럴 경우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 바람직한지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7. ISFJ 유형을 대할 때

ISFJ 유형은 늘 타인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지만, 상대를 완전히 신뢰하기 전까지 자신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점은 상대를 답답하게 만들 수 있지만, 인내심을 갖고 충분히 기다려줄 필요가 있다. 사적인 질문을 쏟아내며 성급하게 다가가는 것은 부담스러워 할 수 있으니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는 것이 좋다.

 

정서적인 측면의 대화가 도움이 되며, 원칙이나 논리에 관한 내용은 그 후에 나누는 것이 좋다. 또한 추상적인 개념이나 아이디어보다는 현실적인 근거와 데이터를 가지고 이들과 대화할 때 설득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ISTJ 유형  (0) 2022.11.29
<MBTI> ISTP 유형  (0) 2022.11.28
<MBTI> INTP 유형  (0) 2022.11.28
<MBTI> INFP 유형  (0) 2022.11.28
<MBTI> INFJ 유형  (0) 2022.11.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