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ENFP 유형

by 에이스토리 2022. 11. 29.
반응형

mbti enfp
ENFP &nbsp;유형은 열정적이고 따뜻하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세상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곳으로 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보인다. 자발적이고 융통성이 있으며, 특히 자신이 관심 있는 일에는 매우 열성적인 모습을 보인다.

 

1. ENFP 유형의 선호 지표

mbti enfp

 

 

2. ENFP 유형의 특성

ENFP 유형을 설명하는 단어

창의적인, 호기심 있는, 자발적인, 표현하는, 우호적인, 열정적인, 상상하는, 개방적인

 

ENFP 유형은 현실보다 가능성을 선호합니다. 호기심이 많고, 관심사가 다양하며, 에너지가 넘칩니다.

 

이미 발생한 일 자체보다는 그 이상의 의미와 가능성에 관심을 보이며 새로운 방법과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삶의 동력은 새로움에 대한 열정입니다. 반면에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일에는 흥미를 갖지 못하는 편입니다.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시작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나 상황에 잘 적응하는 편이며, 자신이 활동하는 곳에서 밝은 분위기를 유도합니다.

 

이들의 에너지와 열정은 다른 사람의 활력을 북돋습니다.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사귀는 것을 좋아합니다.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낯선 사람과도 쉽게 대화를 나누고 질문도 많이 합니다.

 

대화를 재미있게 이끌어가는 편이며, 다른 사람의 욕구와 바람을 잘 파악하여 대응합니다.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고, 개방적인 상태에서 솔직하게 의사소통하는 것을 즐깁니다.

 

규칙, 규정, 절차, 체계적인 구조보다는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유롭고 융통성 있는 분위기를 좋아합니다.

 

 

3. ENFP 유형의 학습 및 직업

ENFP 유형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집중할 수 있는 영역은 새로운 가능성과 아이디어를 추구하는 분야입니다.

 

이들은 토론, 체험, 활동, 브레인스토밍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선호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인정해주고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게끔 자극을 주는 교사를 좋아합니다.

 

반면에 일방적으로 지식만을 전달하는 구조화된 수업이나 정답이 정해져 있는 과목이나 수업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호기심이 있는 과목에는 매우 열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이들에게 가장 큰 학습의 즐거움은 새롭고 다양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과정 그 자체입니다.

 

ENFP 유형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반영할 수 있고,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ENFP 유형은 모든 직업에 잘 적응할 수 있지만 좀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직업을 몇 가지 고르면, 저널리스트, 카피라이터, 교사, 상담사, 극작가, 종교인, 예능인 등입니다.

 

 

4. 조직에서의 ENFP 유형

ENFP 유형은 조직에서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 변화에 앞장선다.
  • 열정과 열의로 분위기를 고취시킨다.
  • 새로운 일을 착안하고 시작하는 데 관심이 많다.
  • 풍부한 상상과 통찰을 발휘한다.
  • 도전의식을 자극하는 환경을 선호한다.
  • 동료의 동기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지원하고자 한다.
  •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일에 대해서 흥미를 갖지 못하는 편이다.
  • 일을 마무리 짓기 전에 새로운 것에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 자발적으로 일을 진행시키고자 한다.
  • 다양한 아이디어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분위기를 좋아한다.
  • 다양한 가능성만을 늘어놓는 경우가 있다.
  • 실무에서 세부사항을 간과하기 쉽다.

 

반응형

 

5. 가정에서의 ENFP 유형

ENFP 유형은 배우자나 자녀에게 열성적이고 따뜻합니다. 부모로서 자녀에게 흥미진진한 다양한 경험을 선물합니다.

 

일상적이고 규칙적인 것을 강요하기보다는 자녀의 자율성과 개성을 존중합니다. 자녀가 돌발행동을 하거나, 자녀에게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겼을 때도 유연하게 대응하는 편입니다.

 

즉흥적인 가족 이벤트를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이러한 즉흥성이 때로는 자녀에게 긴장이나 불안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인생의 다양성과 가능성을 추구하는 모습은 가족에게 항상 새로운 활력소를 제공합니다.

 

 

6. ENFP 유형이 개발할 점

각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선호 경향만을 지나치게 사용하여 의도치 않게 오해를 사고 그로 인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ENFP 유형은 너무 많은 가능성과 다양성을 추구한 나머지, 해야 할 일의 방향을 잃거나 마무리를 짓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확실하게 일을 완성하지 못한 자신에 대해 무력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따라서 일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정하고,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타인과의 공감이나 정서적 교류에 치우쳐 우유부단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 함께 지켜나가야 할 원칙에 관심을 더 가진다면 이를 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ENFP 유형을 대할 때

ENFP 유형은 자신이 제시하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가능성이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분위기가 중요합니다.

 

우선,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먼저 인정해주는 것이 필요하며, 다음으로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속시간이나 마감시간을 강요하기보다는 선택이나 결정을 바꿀 수 있다고 다독이며 이끌어 가는 것이 좋습니다.

 

ENFP 유형의 열성적이고 자유로운 모습이 때로는 위계, 격식, 절차, 관습 등을 무시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들을 예의가 없다고 판단하기보다는 독특한 개성으로 인정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ESFJ 유형  (0) 2022.11.29
<MBTI> ENTP 유형  (0) 2022.11.29
<MBTI> ISFP 유형  (0) 2022.11.29
<MBTI> INTJ 유형  (0) 2022.11.29
<MBTI> ENTJ 유형  (0) 2022.11.29

댓글